올해 주택청약해지 하면 안되는 이유 7가지

23년 주택청약해지를 하면 안되는 이유 7가지를 알아보자

내집마련 1순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주택청약, 요즘 물가상승, 인플레이션이 크게 와서 청약해지로 목돈을 마련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조금만 참아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해지하지 않으면 받는 혜택을 7가지 알려드릴게요.

1. 청약통장 저축 금리가 인상됩니다.

9월부터 주택청약에 대한 통장들의 저축 금리가 연2.8%로 인상된다고 해요, 부부의 청약통장 보유 기간을 합산하거나 청약 가점제에도 변화가 생긴다고 하는데 어떻게 바뀌는지 알려드릴게요.

2. 청약통장 보유자 2700만 명 돌파

대한민국,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청약통장을 갖고 있는데 청약통장 이율이 일반 은행 금리에 비해 낮습니다, 그러므로 인해 최근에는 청약 통장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국토교통부가 이 달 부터 이자율을 올리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3. 내년 1월 1일 이후 납입분 부터 소득공제 한도 연 300만 원

1년 동안 청약통장에 입금한 금액의 40%는 연말정산을 할 경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대상 연간 납입되는 한도액이 지금은 240만원 이지만 300만 원으로 60만 원 인상하기로 했어요.

4. 바뀌는 청약가젬제

청약통장의 가입 기간, 무주택 기간, 가족인원수, 납입금액 등등.. 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해당 점수가 높은 순으로 청약 당첨자가 정해집니다. 만점은 84점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부부 청약통장 보유 기간 합산

현재까지 청약통장은 신청한 사람의 통장 가입 기간만 계산을 했었는데요, 배우자의 통장 보유기간의 절반을 최대 3점 까지 인정해주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6년 이상 통장을 보유했다면 최대 점수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6. 미성년자의 납입 인정 기간, 금액 확대

청약 통장을 가입한 경우 24회, 최대 2년에 240만 원 까지 점수에 합산되었지만, 최대 5년 600만 원으로 확대 되어썽요. 청소년 때 가입해서 청약 가점을 일찍부터 쌓을 수 있는 장점이 생겼어요.

7. 청약 가점이 동점일 때, 우선 가입자가 당첨 확률이 높아짐

오늘까지는 청약점수에 동점자가 나오면 추첨을 돌리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지만, 앞으로는 통장 가입 일자가 빠른 사람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로 했대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