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종합부동산세 감면하는 방법

모르면 당하는 종부세, 폭탄 맞지 마세요.

공인중개사사무소에서 제안하는 종합부동산세 관리하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종부세란?

종합부동산세. 짧게 말해 "종부세"라고 합니다. 종부세는 주택이나 건물, 토지 등에 대한 부동산에 정부가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종부세는 모르면 굉장히 부담스러운 금액으로 다가오는데요, 저희가 알려드리는 종부세 절약 방법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종부세 세율은?

2023년 종합부동산세의 과세율은 0.5%~2.7%입니다. 국내 모든 2 주택자는 중과세율 1.2%~6% 이였지만 올해에 접어들며 종부세의 세율이 하향되었습니다. 3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는 최고세율인 6%가 아닌 5%로 하향되었습니다. 3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 공시가를 합산하였을 때 12억 원을 초과하지 않을 경우 일반세율이 적용됩니다.

1. 부동산 공시가격 확인 후 정정하기

부동산에 가치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준으로 공시가격이 있습니다. 공시가격은 종부세를 산정하는 데 있어서 기준이 되며 오차 없이 해당 매물에 가격이 산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공시가격이 과대하게 평가되어 있다면 정정 신청을 하여 부과되는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면적을 이용하자

종부세는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따라서 차등으로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해당 부동산에 필요하지 않은 공간이 있다면 면적을 줄이는 방법으로 막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방법으로 활용하지 않는 부동산 공간을 다른 목적물로 전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임대사업자로 방어하기

종합부동산세를 감면받는 방법 중 하나는 부동산 임대사업자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임대사업자는 해당 부동산 임대 매물에 대해 종부세 감면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다주택자라면 추천합니다.

4. 나에게 맞는 세액공제를 활용하기

종부세를 방어할 수 있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본인이 해당되는 사항을 확인하여 종부세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가 국가유공자, 장애인, 고령자는 특별혜택을 통하여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Designed by JB FACTORY